게시글검색

공지사항

공지사항

태국, 아동친화도시 조성 준비단이 신나는애프터센터에 오셨습니다!

  • 관리자
  • 2016-08-31 20:37:15
  • hit1015
  • 180.182.141.13

8월 24일과 31일, 신나는애프터센터에는 해외방문단이 찾아오셨습니다. KOICA의 연계로 태국의 사회개발인간안보부 아동청소년국 주관으로 태국내 선정된 8개 도시의 아동친화도시조성사업 진행을 맡은 실무진 70여명이 해외 우수사례탐방을 목적으로 내방을 하셨습니다.

태국은 1992년 2월 아동권리협약에 비준하고, 2013년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아시아-태평양 아동권리보호를 위한 남-남 협력에 대한 뉴델리 선언(New Delhi Declaration on South-South Cooperration for Child Rights in Asia and the Pacific)을 채택하였고, 이에 따라 아동친화도시 선언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한국방문단이 오게 되었습니다.


현재 태국 전역에서 급속히 진행되는 도시화의 추세는 아동 교육, 건강, 주거, 놀이 등 권리 실현에 있어서 긍정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빈부격차, 도시 슬럼화, 환경파괴 등으로 부정적 영향이 문제로 나타나고 있고, 이에 태국 사회개발인간안보부 산하 아동청소년국에서는 2015년 부터 8개 도시를 선정하여 아동친화도시 조성 시범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선진국 견학 벤치마킹을 계획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성북구청,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하자센터, 은평구청소년문화의집 신나는애프터센터를 방문지로 선정하였고, 신나는애프터센터에는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청소년기관의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을 하셨습니다.

방문단은 기관소개와 라운딩 후 청소년기관의 운영, 공간의 활용, 청소년들의 참여활동, 지역사회 참여활동 등을 주로 질문하였습니다.

태국의 아동친화도시 사업은 방콕, 논타부리, 롭부리, 파야오, 콘켄, 푸켓, 끄라비, 촌부리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공무원, 학교, 병원, 아동청소년협의회, 관련기관 종사자중 대표자를 선정하여 워크숍, 실무진교육, 전략개발,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매뉴얼 작업을 통하여 태국 전역에 확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방문도 이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방문단 중 한 자치단체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는 남편이 시장이라며, 신나는애프터센터의 활동과 시설에 감동을 받았다며, 돌아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도 꼭 신나는애프터센터와 같은 청소년센터 건립을 건의하겠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이번 방문단에는 태국의 청소년대표가 1차, 2차 각 8명씩 있었으며, 청소년들은 청소년 활동, 자치활동에 관심이 많았으며, 청소년들에게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한국이 부럽다고 했습니다. 신나는애프터센터는 청소년들에게 작은 기념품을 전달하였습니다. 태국의 청소년들도 센터에 태국을 소개하는 기념품을 주셨습니다. 1층에 전시예정^^

태국 방문단은 이번 방문을 통하여 이후에도 지속적인 연계와 교류활동이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신나는애프터센터의 잇다 프로그램 해외편으로 태국의 청소년들과 신나는애프터센터의 청소년들이 교류까지 확대되는 상상을 해볼 수 있겠네요^^

신나는애프터센터 방문이 태국의 아동청소년 정책과 활동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