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

청소년참여활동 [후기] 우리의 교육 우리손으로 바꾸자! 청소년컨퍼런스 '비정상교육'

  • 관리자
  • 2014-10-30 21:29:11
  • hit1283
  • 180.182.143.60

은평구 청소년들이 모여서 '비정상교육' 이라는 제목의 컨퍼런스를 열었습니다.

지난, 10월 18일 토요일 오후, 신나는애프터센터에는 34명의 청소년들이 모였습니다.

우리가 받는 교육, 지금 이대로는 아니라는 생각에 여러 모색들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를 준비한 친구들은 신나는컨퍼런스 기획단 SF(Since Fun)

뭐든, 재밌고 신나게 하겠다는 마음으로 지난 5월 첫 모임을 갖고 11명이 야심차게 출발하였습니다.

이날 컨퍼런스를 준비하기까지 SF는 매달 회의와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4IDEC 세계민주교육한마당 이라는 국제행사에도 참가해서 교육에 대한 다양한 고민도 해보고,

여름방학에는 10월 컨퍼런스 개최를 위한 집중 준비기간도 가졌습니다.

행사 주제를 정하고, 홍보자료를 만들고, 센터지기와 SF의 역할분담도 하고, 당일 행사 진행안을 만들고...

일주일 동안 매일 매일 센터에 나와서 회의회의회의를 거듭했습니다.

그리고, 전국 단위로 큰 컨퍼런스를 진행한 기획 전문가 조아신 선생님을 만나 조언을 듣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역시, 공부만이 살길이다... 왕선배 멘토의 이야기를 듣는 친구들의 눈빛은 완전 살아있었고,

행사를 하기도 전에 내년엔 더 잘하자는 반성까지 해보았습니다^^

드디어, 컨퍼런스 당일...

착착, 사전 신청을 한 친구들이 오고, 5개의 소주제에 따라 모둠도 나누고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기획단 최혜원의 사회로 문을 열고, 대표 강지혜가 행사 소개와 주제 소주제 소개, 진행방식 등을 알렸습니다.

이어서 퍼실리테이터 이창림 선생님의 진행으로 월드카페방식의 의견 모으기 활동이 시작되었고,

두 시간 동안 왁자왁자 도란도란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이날, 소주제로 다루었던 아래 다섯가지 영역의 많은 이야기들은 SF가 정리하여 발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성과 창의력을 살리는 교육

2. 교과 선택의 권리 찾기

3. 시간투자; upcycling

4. 성적 위주의 학생차별

5. 다양하지 않은 진로교육

오랫동안 준비하면서, 힘들땐 투닥투닥 하기도 하고 회의에 안오거나 지각하는 친구들 때문에 속상하기도 했지만, 머리를 쥐어짜며 고민하던 시간들이 추억이 되고 보람이 되어 우리들 마음속에 남았습니다.

겨울방학때 멘토 조아신 선생님이 사시는 지리산밑 마을을 가 보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뒷정리 작업이 끝나면 엄청 보람차겠죠?! 기대하시라~~

신나는컨퍼런스 기획단 SF 강지혜, 김지희, 이여송, 장영서, 최혜원, 김리진, 전예원, 강지원, 최민경 그리고 애벌레~~~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